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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복지동향

가스비·전기세·지역난방비·핸드폰 요금, 감면 신청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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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거제시장애인복지관 작성일 23-02-15 17:56 조회 320회 댓글 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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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종 공공요금 감면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는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 장애인(장애 정도가 심한 장애인) 등 대상

 

도시가스 요금, 전기요금, 지역난방비, 유무선 전화요금, TV수신료 요금 감면 ​

 

 

주민센터, 정부24 누리집, 고객센터 등을 통해 신청 가능

 

 가스비·전기세·지역난방비·핸드폰 요금, 감면 신청하세요!이미지 #1 

<서울 시내 한 주택가 외벽 가스계량기  모습, 사진. 뉴시스>

 

보건복지부는 도시가스 요금 감면 혜택을 받지 않고 있는 복지대상자를 우선 발굴해 각 지방자치단체 통해 신청안내*를 하고 있습니다.(2.10.~ )

 

여기서 잠깐!

 

감면 대상자에게 신청안내는 어떻게 했나요?

 

 

정부는 한국가스공사의 가입자 정보를 입수해 복지대상자 정보와 비교 분석하여 약 66만 가구(잠정적 감면 예상가구)을 지방자치단체에 통보했습니다.

 

 

그러나, 안내드린 분들 중에는 △행정정보로 확인이 어려운 등유, LPG 등 다른 연료를 사용하거나 △고시원이나 쪽방촌에 거주하고 있어 가스요금을 개별적으로 내지 않는 경우와 △주소가 불명확한 분들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이미 지역난방 등의 감면혜택을 받고 있는 대상자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안내를 받으신 분 모두가 감면대상자에 해당되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지자체를 통해 요금감면 신청안내를 받으셨더라도 우리집이 실제 감면대상에 해당되는지는 확인해야하는데요.

 

 

요금 감면을 받는 6종 공공요금은 어떤 것들인지, 대상자와 신청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살펴볼까요?

 

 

첫 번째, 도시가스 요금 감면

 

대상: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장애인(장애 정도가 심한 장애인에 한함)

 

 

<신청방법> 

 

① 전화 신청: 해당지역 도시가스회사 콜센터*를 통해 대상자 확인 후 도시가스 요금감면 신청 가능(혹은 납부고지서 콜센터를 통한 신청)

 

 

* 한국가스공사 누리집(http://www.kogas.or.kr) > 도시가스 회사 안내 > KOGAS정보 > 기타정보 > '도시가스회사 안내' 페이지를 참고해 주세요. 

 

 가스비·전기세·지역난방비·핸드폰 요금, 감면 신청하세요!이미지 #2 

<한국가스안전공사 누리집 내 '도시가스회사 안내' 화면> 

 

② 방문 신청:  구비서류* 지참 후 △해당지역 도시가스회사 및 지사(지점), △주소지 관할 주민센터

 

 

* 신분증, 최근 도시가스요금납부고지서(고객번호확인용)

 

 

③ 온라인 신청:  △정부24 누리집(https://www.gov.kr) > 메인페이지 내 '취약계층 난방비지원금 지금 확인하세요' 상단배너 클릭 후 신청(로그인 필요)

 

여기서 잠깐! 

 

'알기 쉬운 보건복지용어' ​

 

 

정부에서는 소득이 낮아 일상 생활을 유지하기가 어려운 분들에게 여러가지 지원을 하고 있는데요. 

 

 

보건복지용어에서는 정부에서 지원을 하는 것을 '급여'라고 부릅니다.

 

 

우리나라 국민을 소득순으로 쭉 나열할 때 한가운데를 차지하는 가구의 소득을 '중위소득'이라고 하는데요. 

 

 

이 중위소득 구간을 기준으로 생활이 어려운 분들을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등으로 구분하여 정부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정부의 지원을 받게 되는 구간을 중위소득에서 정하는 것이 바로 '기준중위소득' 입니다.

 

 

기초생활수급자는 부양의무자가 없거나 있어도 부양을 받을 수 없는 사람으로서 소득인정액이 기준 중위소득 30~50% 이하인 가구가 해당됩니다.

 

 

* <급여별 기초생활수급자 기준(기준 중위소득)>

 

생계급여(기준 중위소득 30% 이하),  의료급여(40% 이하), 주거급여(47% 이하),  교육급여(50% 이하)​

 

 

또한, 기초생활수급자에 해당하지 않지만, 정부의 생활지원이 필요한 저소득층을 차상위계층이라고 하는데요. 기준 중위소득이 50%이하인 가구가 해당됩니다.

 

두 번째, 지역난방 요금 감면

 

대상: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장애인(장애 정도가 심한 장애인에 한함)

 

 가스비·전기세·지역난방비·핸드폰 요금, 감면 신청하세요!이미지 #3 

<정부24 누리집 메인화면 상단배너를 통해 요금감면 신청하세요!>

 

<신청방법>

 

① 전화 신청: 한국지역난방공사 콜센터(☎1688-2488) 또는 지사를 통해 감면 대상자에 해당하는지 확인 후, 지역난방 요금 감면 신청 가능

 가스비·전기세·지역난방비·핸드폰 요금, 감면 신청하세요!이미지 #4 

 

<한국지역난방공사 누리집(PC형) 메인화면의 '지역난방 요금 감면 신청' 연계 배너이미지>

 

② 방문 신청: 구비서류* 지참 후 △해당지역 도시가스회사 및 지사(지점), △주소지 관할 주민센터

 

 

* 신분증, 최근 지역난방납부고지서(열사용자번호확인용)

 

 

③ 온라인 신청: △한국지역난방공사 누리집(https://www.kdhc.co.kr) 메인화면의 우측세로 배너 중 '에너지 복지 요금' 클릭 > '에너지복지요금 지원 신청·변경'을 통해 신청, △정부24 누리집(https://www.gov.kr) > 메인페이지 내 '취약계층 난방비지원금 지금 확인하세요' 상단배너 클릭 후 신청(로그인 필요)

 

세 번째, 전기 요금 감면

 

대상: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장애인(장애 정도가 심한 장애인에 한함)

 

 

<신청방법>

 

① 전화 신청: 한국전력 고객센터(☎국번없이 123)을 통해 감면 대상자에 해당하는지 확인 후, 전기요금 감면 신청 가능

 

 

② 방문 신청: 구비서류* 지참 후△주소지 관할 한전지사, △주소지 관할 주민센터

 

 

* 신분증, 최근 전기요금납부고지서(고객번호확인용)

 

 

③ 온라인 신청: △정부24 누리집(https://www.gov.kr) > 메인페이지 내 '취약계층 난방비지원금 지금 확인하세요' 상단배너 클릭 후 신청(로그인 필요)

 

 

※ 한국지역난방공사에서 난방을 공급하는 지역만 해당(기본요금 감면 중인 임대아파트 및 사회복지시설 등은 제외됩니다.)

 

네 번째, 이동통신요금 감면 신청

 

대상: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장애인, △기초연금수급자

 

 

<신청방법>

 

① 전화 신청: △이동통신사 통신감면 안내센터(휴대폰에서 ☎국번없이1523), △고객센터(휴대폰에서 ☎국번없이 114)

 

 

② 방문 신청: △가까운 이동통신사 대리점, △주소지 관할 주민센터

 

 가스비·전기세·지역난방비·핸드폰 요금, 감면 신청하세요!이미지 #5 

<복지로 누리집에서 '이동통신요금감면'을 검색하세요!>

 

③ 온라인 신청: △복지로 누리집(https://www.bokjiro.go.kr) > 메인화면 상단 검색바에서 '이동통신요금감면'으로 검색하면, '복지서비스 상세(중앙) 이동통신요금감면(중앙부처사업)' 페이지로 연계 > '이동통신요금감면' 클릭 후 신청(로그인 필요)

 

 

※ 알뜰통신사 가입자의 경우, 해당 통신사의 누리집에서 '복지할인 전용요금제 가입'이 가능합니다. 

 

 

* 본인명의가 아닌 경우에는 감면을 받을 수 없습니다.(1인당 1회선 감면)

 

다섯 번째, 시내외 유선 전화요금 감면

 

대상: △기초생활수급자 중 생계·의료급여수급자, △장애인

 

 

<신청방법>

 

① 전화 신청: 각 통신사의 고객센터(KT 100번, SK브로드밴드 106번, LGU+ 101번)

 

 

② 방문 신청: 가까운 통신사 대리점

 

 

※ 유의 사항

 

기초생활수급자 또는 차상위계층이면서 장애인인 경우 중복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이사로 인한 거주지 이전 시 TV수신료, 전기요금, 도시가스요금은 각 요금감면기관 또는 관할 주민센터에 재신청하셔야 합니다.

 

 

※ 정부24 누리집(www.gov.kr) 에서 '온라인 전입신고' 시 요금감면 신청도 가능합니다.

 

여섯 번째, TV 수신료 감면

 

대상: △TV 수상기를 소지하고 있는 기초생활수급자 중 생계·의료급여수급자, △시각·청각 장애인

 

 

<신청방법>

 

① 전화 신청: 아파트 거주자가 아닌 경우 △수신료 콜센터(☎1588-1801), △한국전력 고객센터(유선전화에서 ☎국번없이 123 / 핸드폰에서 ☎지역번호+123 )를 통해 대상자 확인 후 TV수신료 요금감면 신청 가능

 

 

② 방문 신청: 구비서류* 지참 후 △주소지 관할 한국전력지사, △KBS 사업지사, △주소지 관할 주민센터, △아파트 거주자인 경우 관리사무소에서 신청

 

 

* 신분증, TV수신료 납부내역이 포함된 최근 전기요금납부고지서(고객번호확인용)

 

지금까지 도시가스 요금, 전기요금, 지역난방비, 유무선 전화요금, TV수신료 요금의 감면 대상과 신청방법 등을 알아봤는데요.

 

 

공공요금 감면제도를 몰라서 신청하지 못하는 경우가 없도록 많은 공유 부탁드립니다.

  

 

[출처] 가스비·전기세·지역난방비·핸드폰 요금, 감면 신청하세요!|작성자 대한민국 보건복지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