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복지관소식

2017년 거제시 교통약자 접근권 개선을 위한 장애인 정책 토론회 실시해

페이지 정보

작성자 거제시장애인복지관 작성일 18-01-02 14:18 조회 214회 댓글 0건

본문

  거제시장애인복지관(관장 이상영)은 지난 1222() ()경남지체장애인협회 거제시지부, 거제시장애인연맹, 거제시중중장애인자립생활지원센터와 공동주관으로 거제시장애인복지관 4층 대강당에서 2017년 거제시 교통약자 접근권 개선을 위한 정책제안 토론회를 개최하였다.

  이날 진행된 토론회는 좌장을 맡은 경남대학교 감정기 교수의 인사말로 시작해경상대학교 배화옥교수가 교통약자 이동권 및 시설이용 접근권이라는 주제로 발제를 하였고, 법제도적 개선, 교통약자의 이동편의시설 확충, 시설물 접근성 제고, 인식개선홍보 및 교육을 개선방안으로 내놓았다.

  또한 장애와사회 김은정 대표의 거제시 교통약자 이동권 문제점 및 개선방향에서 거제시의 제3차 교통약자 이동편의증진계획, 저상버스 도입계획, 여객시설인 버스정류장 관련 이동권 방해요소 등 거제시 행정의 소극적 자세와 장애인을 전혀 이해하지 못하는 답답함을 호소하였고, 유니버설디자인 도시 만들기를 제안하였다.

  한편, 거제시중증장애인자립생활지원센터 김재훈 사무국장의 거제시 지역의 접근권 조례 제정 제안에서도 유니버설 디자인 조례, 관광약자들을 위한 지원기관 혹은 관광 약자 지원 조례 제정의 시급함을 제안하였다.

  토론회 말미에는함께all거제라는 편의시설 정보 제공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안내를 통해 장애인 및 고령자등이 손쉽게 웹사이트에 접근할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을 요구하기도 하였다.

 

  이번 토론회는 거제시에 거주하는 장애인 및 고령자등 90여명이 참여하였고, 교통약자가 안전하고 편리하게 접근하고 이용할 수 있는 사회 환경을 조성하여 이들의 사회참여 확대와 복지향상을 통해 삶의 질을 향상하고자하는 목적으로 개최되었다.

  이날 토론회 참여한 A씨는 앞으로는 토론회에서 장애 당사자들도 제언의 기회를 가지는 등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 내 장애 당사자가 참여한 정책을 만들어 나가는 토론회가 펼쳐지길 바란다.”라고 하였고, B씨는거제시청 관계자분들이 토론자로 나와야 하는데 타 지역 분들이 많은 것 같다.”라며 아쉬움을 토로하였다.

  향후 거제시장애인복지관은 장애인복지네트워크를 통해 관내 기관단체와 협력하여 다양한 정책제안을 연구할 계획이다.